투자 포인트 3!
하나. 펫보험 시장에 혁신을 불러올 저렴하고 효율적인 크라우드 펀딩 펫보험, 애니원(AniONE)!
둘. 무궁무진하고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의 수요를 저격!
셋. 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 9기 소속, 차세대 기업가 교육과정을 수료한 뛰어난 인재들로 구성된 창업팀과 오프라인캠프 1위를 수상한 사업 아이템!
문제 제기
<출처: 비마이펫 라이프>
당신의 사랑에 걸맞는 펫보험의 부재
현재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기른 경험자는 56.5%이며, 반려동물 관련 지출 항목 중 치료비로 쓰이는 금액이 2위에 오르지만 왜 펫보험 가입률은 2018년, 0.63%를 기록했을까요?
<출처: SBS뉴스>
부담되는 보험료, 제한된 보장범위, 가입 시 제한
대부분의 보험 회사는 연간 60~70만원의 보험료를 측정하고 있으며, 한국펫사료협회에 따르면 사람들이 반려동물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이유 중 22.3%는 ´보험료가 부담되기 때문´이라 답했습니다.
또한, 현재 펫보험 회사들은(메리츠, 롯데, 삼성, 한화, DB) 심장사상충, 슬개골 탈구 등 반려동물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들을 기본 보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이 보험을 가입할 경우 평균 8세까지만 가입할 수 있고, 이전에 병이 있었던 이력이 있으면 가입을 제한하는 등 과도한 나이와 병력 제한 역시 펫보험 시장의 성장을 막는 하나의 요인입니다. 이렇듯, 애니원의 첫 출발은 기존 반려동물 의료 시장에 대한 문제 인식이었습니다.
해결방안
애니원은 펫보험의 고질적인 문제를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해결하고자 합니다.
( 크라우드 펀딩? : 온라인을 통해 다수의 개인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끈끈한 공동체 속에서, 상호적으로 반려동물의 위험에 잠재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면 낮은 가격으로 사랑하는 반려동물의 위험에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애니원의 솔루션은 애니원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이 애니원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에 펀딩을 하게 되면 펀딩 참여율에 따라 반려동물 치료비 또는 리워드를 받는 것입니다.
반려동물을 현재 키우고 있는 보호자와 반려동물을 좋아하는 서포터로 이루어진 다수의 회원은 애니원이 제공하는 콘텐츠에 소액(500원) 펀딩이 가능합니다. 이 콘텐츠에는 커뮤니티 그리고 애니원에서 제공하는 뉴스, 지식정보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자신이 펀딩한 만큼 반려동물 치료비 지원 비율이 산정됩니다. 이때 동물병원에서 치료비를 결제하면 애니원 계좌에서 자동으로 자신이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이 동물병원으로 정산되고, 정산되고 남은 금액은 자신이 결제하게 됩니다.
즉, 많이 펀딩하면 할수록 많이 지원 받고, 적게 펀딩하면 할수록 적게 지원 받는 것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회원이 펀딩을 하게 되면 월마다 펀딩한 금액에 따라 애니원에서 제휴한 기업들의 할인 쿠폰 등의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경쟁력 및 기술력
첫째, 500원이라는 싼 가격으로 개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둘째, 가입 시 나이, 병력에 제한이 없습니다.
셋째, 보장 범위가 펫보험 대비 넓습니다.
넷째, 금액을 개인이 아닌 병원에 전달해 악용 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다섯째,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아도 펀딩이 가능합니다.
여섯째, 코지문(비문)을 통해 남용 위험을 줄이고 보안을 강화합니다.
일곱째, 애니원 정산 카드를 통하여 반려동물 치료비를 바로 정산할 수 있습니다.
여덟째, 정액제를 통해 동물들에게 기부가 가능하고 리워드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기대 효과
<출처: 동아사이언스>
애니원은 적은 금액으로 나중에 반료동물의 치료비를 마련할 수 있으며, 가입 시 나이와 병력 제한이 없어 폭넓은 고객군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애니원 앱을 통해 언제든지, 어디서든 간편하게 소액펀딩을 하고 나중에 동물병원에서 펀딩 참여율을 기준으로 치료비가 자동으로 정산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고객들 또한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기부가 가능하며 이것 또한 참여율을 기준으로 쿠폰과 같은 리워드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분석
애니원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사람들 중 자신의 반려동물에게 언젠가 생길 질병에 대한 걱정이 많은사람, 자신의 반려동물의 노후를 보장해주고 싶은 사람, 시중의 반려동물 보험 서비스가 재정적으로 부담이 되는 사람, 시중의 반려동물 보험 서비스에 불만족하는 사람, 급하게 반려동물 치료비가 필요하지만 돈이 부족한 사람, 반려동물의 사고 및 질병 시 보험금을 확실하고 안정적으로보장 받고 싶은 사람들을 고객으로 모십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더라도 반려동물에 대한 기부와 후원을 실천하고 싶은 반려동물 애호가, 그리고 본인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지 못하고 있어 수익률이 저조한 업체 역시도 애니원의 사용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해당시장 분석
<출처:비마이펫 라이프>
① 반려동물 시장의 전망
핵가족화,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증가가 진행됨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분양업체나 펫 관련 특허 등 관련 사업의 규모가 지속적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어, 2027년에는 시장 규모가 60,055억원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소비자
저희 팀 내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보험에 대해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려동물 보험료와 가입 과정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대다수였는데요, 이는 현 시중 펫보험의 제한적인 보장 내용 대비 부담되는 보험료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시장의 수요를 토대로, 저희 애니원에서는 크라우드 펀딩 시스템을 이용해 한 번에 1000원이라는 싼 가격으로 개개인의 보험료 부담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펀딩 금액을 달리할 수 있기에, 보험료 부담을 한껏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펫보험 상품들은 보장 제외 항목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펫보험을 꺼리게 되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술의 발달로 반려동물 수명이 늘어나면서 만 11세 이상의 고령견도 가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희 애니원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치료비 보장범위 확대 요구에 대하여 가입 시 나이, 병력에 제한을 두지 않음으로써 펫보험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경쟁자 분석
<출처:최아라, 구혜경. (2019). 소비자의 반려견 양육비 지출부담 유형별 반려동물 보험에 대한 반응 및 요구도 연구. 한국FP학회지, 12(3), 141-180.>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반려동물 보험 상품들 대부분은 반려동물 3대 질환(슬개골탈구, 치조질환, 피부질환)을 비롯해 반려동물이 흔하게 걸리는 질병은 보장하지 않거나 특약 신청시 보장되고 있고, 가입 또한 평균적으로 7~8세부터 가능합니다. 하지만 애니원은 병력, 보장금, 가입 나이 등 일반 펫보험들이 제한하는 사항 대부분을 전면적으로 보장하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추진 계획
애니원의 수익구조는 펫업체와 동물병원과의 제휴를 통해 홍보에 대한 수익금과 수수료 등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SNS를 통하여 얼리어답터들을 끌어 들인 후, 초기에 발생하는 수익금들은 전부 홍보와 마케팅 비용에 투자할 것입니다. 그후, 고객과 인지도가 쌓이게 되면 여러 동물병원들과의 제휴를 넘어서 여러 펫관련 업체, 음식점, 편의점, 카페 등으로 제휴 범위를 확장 시킬 계획입니다.
향후 3개년 재무추정
★ 현재 1년
사업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손익이 없음.
===============================================
★ 미래 2년
1. 매출
-광고비: (구글 에드센스 기준) 280원 *400 = 112,000(원)
-(기업)제휴비: 10,000,000,000 원
-(동물병원)제휴비: 10,010,000,000 원
-기부금: 받는대로 전달--> 우리에게 돌아오는 금액없음
- 회원 만 명 기준, 월 펀딩 금액 2,000,000,000 원
-고객이 좋아요를 한 번 누를 때 마다 500원의 0.6%씩 지원가능
2. 매출원가
- 없음
---------------------------------------------------------------
⇒ 총이익: 3,010,11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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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판매비 및 일반 관리비
-앱관리팀 3명*200= 600만원
-서버비용: 700만원
-병원비로 나가는 금액 83,000,000 원
-월세: 282만원
-관리비: 213,373(원)
-홍보비: 1000만원
---------------------------------------------------------------
-총비용: 109,033,373(원)
=> 흑자: 2,901,078,627(원) (일년동안의 추정 수익)
현재 1년: 사업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손익이 없음.
- 미래 2년:
1. 매출
-광고비: (구글 에드센스 기준) 280원 *400 = 112,000(원)
-(기업)제휴비: 10,000,000,000 원
-(동물병원)제휴비: 10,010,000,000 원
-기부금: 받는대로 전달--> 우리에게 돌아오는 금액없음
-회원 만 명 기준, 월 펀딩 금액 2,000,000,000 원
-고객이 좋아요를 한 번 누를 때 마다 500원의 0.6%씩 지원가능
2. 매출원가
-없음
---------------------------------------------------------------
⇒ 총이익: 3,010,11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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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판매비 및 일반 관리비
-앱관리팀 3명*200= 600만원
-서버비용: 700만원
-병원비로 나가는 금액 83,000,000 원
-월세: 282만원
-관리비: 213,373(원)
-홍보비: 1000만원
---------------------------------------------------------------
-총비용: 109,033,373(원)
=> 흑자: 2,901,078,627(원) (일년동안의 추정 수익)
주요 인력
현재 팀 노라노라를 이끌어가고 있는 팀원에는 5명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 창업기본과정을 수료하여 창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뛰어난 인재들입니다.
아이템 기획 및 개발을 담당하는 서현하 학생은 현재 인천연수여자고등학교 3학년 재학 중에 있습니다. 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 재학 중에는 단어 추천 서비스 ‘청산유수’, 발표 태도 및 사투리 교정 플랫폼 ‘낮말은 새가 듣고 발표는 우리가 듣는다’, 반려견 airbnb ‘PIP’, 반려동물 크라우드 펀딩 보험 서비스 ‘애니원’ 등의 사업 아이템을 기획하면서 팀 내에서 제품˙고객 분석, 린 캔버스 작성, 잡맵 작성, 사업 기회 분석, 발표 자료 작성, 인터뷰, 사업계획서 작성 등 사업 아이템을 분석하고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일을 도맡아 해왔습니다. 특히 서현하 학생은 발표 실력에서도 두각을 드러내어 다수의 우수팀 수상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팀내 최연장자로서 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정신적 지주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서현하 학생은 개발자로서의 자질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서현하 학생은 교내 IT 동아리에서 버스 api를 응용한 앱 개발에 참여하여 기획, 팀빌딩, 개발 계획 작성, 프로토타입 제작 등 실제 개발의 전과정을 부장으로서 설계하였으며, 아두이노, 마이크로비트를 응용한 임베디드, 개인 홈페이지도 직접 설계·제작하면서 프로그래밍 능력을 갈고 닦아나갔습니다. XML 파싱, C, C++, java을 배웠으며, 팀 내에서 유일하게 정보처리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만큼, 개발 및 기획의 모든 방면에서 팀에 큰 공헌을 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입니다.
자신이 가진 창의력을 바탕으로 아이템 기획 및 팀빌딩에서 뛰어난 감각을 보여주고 있는 임태준 학생은 현재 부산화교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에 있습니다. 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 기본과정을 수료하면서 나만의 주얼리를 AI를 통해 제작해주는 앱 ‘조이엘로’, 크라우드 펀딩 펫 보험 서비스 ‘애니원’ 등의 아이템을 기획한 바 있으며, 역시 우수팀으로 시상까지 받은 경력이 있습니다. 저희 팀원들 중 누구보다 기술 기반 창업가의 길을 걷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여 영재원의 AI 전문과정까지 수료할 만큼 배움에 매우 뛰어난 열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임태준 학생의 창업을 향한 뜨거운 열정은 영재원 밖으로까지 뻗어나가 다른 외부 대회들에 참여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것까지 이어졌습니다. 2018, 2019년도에는 동명대 주최 해양로봇첼린지 대회에서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으며, 동의과학대학교 주최 DIT 전국학생발명경진대회에서는 ‘비상착륙 시 리턴이 가능한 드론’ 으로 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일본 키타큐슈시립대, 동명대, 부산 과학고등학교이 주최한 ‘플로팅 하우스’ 프로그램에서 바다위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이동이 가능한 ‘플로팅 하우스’ 프로그램에 참여 후 일본에서 시제품발표, 특허등록까지 마치고. 한국발명진흥회 주최한 청소년 미래상상 기술경진대회에서 낚시찌를 더 멀리 날려주고 물고기가 입질을 하면 소리로 알려주는 ‘편리한 낚싯대’로 동상을 수상하는 등, 발명 분야에서 큰 족적을 남겼습니다. 특히 임태준 학생은 아이템 기획 부문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세상을 놀라게 하는 데 능하여, 장차 아이템의 발전에 선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앱 디자인 전반을 담당한 문경은 학생은 청도모계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에서 수소자동차를 이용한 물공급 시스템, 반려인을 위한 추천시스템 ´펫투미´,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한 반려동물 보험 플랫폼 ´애니원´ 등의 아이템 기획에 참여하여 다수의 우수팀 수상 경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팀빌딩 과정에서 아이템을 구체화해나갈 때 뛰어난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의 자세로 아이템의 허점을 짚어내 이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는 문경은 학생의 뛰어난 능력이 큰 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특히 문경은 학생은 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 재학 이전에도 창업에 많은 관심을 보여 교내 창업동아리 활동으로 국내여행 추천 플랫폼 ´숨명찾‘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 관련 내공을 쌓아 그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문경은 학생은 수학경시대회, 2017 한국 창의력 올림픽, 2018 정보올림피아드 등에서 수상을 하는 등 기술 기반 학문에서 뛰어난 학업적 역량을 보여줘, 장차 팀빌딩에서 보여줄 성과가 더욱 기대되는 학생입니다. 특히 애니원의 앱모델을 구체화하고 이것의 프로토타입 디자인에 크게 공헌한 만큼, 예술적 방면과 기술적 방면에서 종횡무진 활약할 것으로 기대되는 학생입니다.
아이템 기획과 문서 작성, PPT 제작 전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임정언 학생은 세종국제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으로, 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을 통해 놀이기구 사전 예약 시스템, 세탁물 예약 플랫폼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바 있는 인재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발표력으로, 교육원의 같은 기수 내에서 아이템 발표자로 가장 많이 선정될 만큼 동기들도 인정하는 조리 있는 말솜씨와 정보 전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임정언 학생은 팀 내 유일한 인문계열 학생인 만큼 창의성과 글쓰기 능력에서 팀원들의 공백을 매워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쓰기 능력의 경우 전국단위로 실시하는 각종 독후감 쓰기 대회, 편지 쓰기 대회, 백일장에서 각각 학회장상과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상, 대상, 금상을 수상하고, 학술 잡지의 학생 기자로 활동하는 등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임정언 학생의 장점은 인문학 분야뿐 아니라 자연과학 분야에서도 팀원들에게 밀리지 않을 만큼 우수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융복합 인재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신이 연구한 학술 논문을 바탕으로 싱가포르 국제학교에서 그 성과를 영문으로 발표한 적이 있으며, 경상북도과학탐구토론대회 본선에도 여러 번 진출하여 금상, 은상을 수상하고, 이에 대한 공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당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렇듯, 임정언 학생은 여러 방면에 탁월한 팔방미인의 모습으로 팀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키스톤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곽민경 학생은 애니원의 개발과 디자인에 막대한 공헌을 하고 있으며, 현재 상현고등학교 1학년 재학 중에 있습니다. 곽민경 학생에게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팀 노라노라를 처음으로 만들어 팀이 여기까지 오게되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입니다. 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 내에서도 곽민경 학생은 괄목할 만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2년 동안의 기본과정교육을 통해 건강 핼스케어 서비스, 식당에서 손님의 불편함을 감소시켜주는 앱 ‘오더’,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한 반려동물 보험 플랫폼 ‘애니원’ 등의 아이템 기획에 참여하였으며, 2017 정보 올림피아드 공모전 은상 수상,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동상 수상 등 대외 수상에서도 실적을 드러내었습니다.
팀 내에서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에 능하다는 점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이는 활동에서도 드러나 프로그래밍 언어 HTML, Javascript, CSS를 활용하여 청소년을 위한 안전지도를 주제로 한 웹페이지 구현, 프로그래밍 언어 Python을 활용하여 센서기반의 신호등 시스템 연구 및 제작으로 2018 경기도 과학전람회 우수상 수상 등 개발 분야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곽민경 학생은 애니원 시제품 개발 분야에서 보여줄 앞으로의 활약 또한 매우 기대되는 유망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반려동물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집념의 목표와 창업을 향한 열정 하나로 뭉친 저희 ‘팀 노라노라’는 영재원이 만들어낸, 모의 창업이라는 허구의 틀에서 벗어나 ‘2020 학생 창업유망팀 300’을 통해 창업의 세계에 향한 첫 발을 내딛고자 합니다. 포스텍영재기업인교육원이라는 연결고리를 통해 2년간 함께 달려온 저희 팀은, 이번 창업 공모전을 그 출발점으로 하여 앞으로 10년, 20년을 함께하는 강력한 팀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